2025/07/24 2

장자의 수양론, 오상아(吾喪我)란? 나를 버리는 철학의 의미

오상아 (吾喪我) 란? 장자의 수양론에는, 세 가지 핵심 개념이 있다.바로 오상아, 심재, 좌망이다.그중에서도 오상아는 수양의 출발점이자,고정된 자아를 버리고 본래의 자연으로 회귀하는 첫 관문을 뜻한다. 한자 풀이는 아래와 같다.吾(오): 나喪(상): 잃다, 상실하다我(아): 나즉, 오상아는 "내가 나를 잃는다"는 의미이며여기서 말하는 "나"는 타인의 기준에 의해 형성된 자아,시비와 분별, 통념으로 고정된 자아를 의미한다. 장자가 말하는 "자아를 버리는 행위"는 무슨 뜻일까? 장자는 장자의 제물론에서"내가 나를 버릴 때, 비로소 사물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말한다.여기서 사물의 소리는, 단순한 청각-소리 정보가 아니라자연의 흐름이나 타자의 리듬, 도의 울림을 의미한다.즉, 내가 지닌 고정관념..

Insight Digging 2025.07.24

맥락 의존성 (Context Dependency), 기억과 행동은 왜 환경에 따라 달라질까

사람은 늘 똑같지 않다. 아침 햇살이 들어오는 부엌에 있을때의 나와,외부에 나와 사회 속의 내 모습이 또 다른 내가 되는 건, 단순한 기분탓이 아니다.하루를 살아가며 우리는 수많은 선택과 판단을 한다.그리고 그 결정들은 때때로 예측 불가능하게 달라진다.왜 그때 그렇게 말했을까? 왜 그렇게 생각했을까?스스로 질문을 던져본 적이 무수히 많다.이 심리학 개념은 나에게 그 궁금증을 풀어주는 단서가 되었다. 그렇다면..맥락 의존성, (Context Dependency) 이란? 맥락 의존성이란, 특정 정보나 저장된 환경 또는 상황(context)과 유사한 환경에서 더 잘 회상되고실행된다는 심리학 개념이다. 이 용어는 주로 인지심리학 및 기억 연구에서 사용된다.가장 유명한 실험 중 하나는, 1975년 Godden ..

Insight Digging 2025.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