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6 4

마음의 무게를 가볍게, 가볍게

인생을 가볍게 여겨라.가벼움이란 피상성이 아니라 사물 위로 미끄러지는 것이며마음의 무게를 더하지 않는 것이다. 스치 듯 우연히 만난 문장이마음이 울리는 때가 있다.독서를 하다, 담아 본 사진.그리고 또 오늘 우연히 내가 담아둔 사진 속 글귀에마음이 울리는 아침이다 :)고요한 아침이지만, 실은 이 곳에서 곧 엄청난 일들이 벌여질 예정이다.이사를 앞두고, 아마 평온한 마지막 독서의 날들이 되지 않을까 싶다.

World & Words 2025.07.26

For the first time, I felt like I could be myself—no armor, no faking.

For the first time, I felt like I could be myself—no armor, no faking. 처음으로, 진짜 내 모습으로 있을 수 있었어!방어도 없고, 꾸밈도 없이! No armor 직역: 갑옷이 없다.의미: 방어하지 않다. 솔직하고 진심인 상태, 있는 그대로의 나주로 감정이나 생각을 숨기지 않고, 마음을 열고 있는 모습을 뜻한다. ex) I want to talk to with no armor. 나 방없이 솔직하게 너랑 이야기 하고싶어.He showed up with no armor, just honesty. 그 사람은 아무런 방어없이, 오직 진심만으로 나타났어. Faking 의미: 거짓으로 꾸미는 것, 속이는 것, 진짜가 아닌 척하는 것.보통 감정이나 상황을 있..

World & Words 2025.07.26

Being able to accept myself,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우연히 인스타그램 속, 잭슨이라는 사람의 뉴욕 스트릿 인터뷰를 보고대화 내용이 넘 유익해서 영어 공부겸, 마음에 담아두고 싶어, 포스팅을 정리해본다.내가 작년에 스스로에게 가장 많이 다독였던 단어인 "Accept"에 대한 의미와또 내가 생각한 단어의 정의에 대해서도 덧붙여 공유해보면 좋겠단 생각이 든다.우선 오늘의 인터뷰 내용은 이러하다. Q: What makes you confident ? I think you look confident. A: Being able to accept myself. The flaws and my strength and a good and a bad side of myself. Q: Was there a certain struggle....that you ..

World & Words 2025.07.26

자기검열(Self-censorship)과 SNS 심리학 : 좋아요 하나, 댓글하나 누르기 어려운 이유는 뭘까?

눈길을 끈 게시물이나 마음에 드는 글은휴대폰 화면 속 실시간으로 생긴다.그런데 이상하게 가끔 "좋아요"를 누르지 못하고, 스쳐지나간 적 있지 않나?나는 사실 종종, 아니 자주 있다.댓글을 썼다가 지우기도 하고, 올린 게시물을 다시 삭제한 경험도 무수히 많다.이런 반복된 행동 뒤에는, 심리학에서 말하는 "자기검열"이라는 개념이 있다.오늘은 우리가 왜 온라인 공간에서 자신을 감추는지, 그 원인과 연구사례를 중심으로 포스팅 해볼까 한다. 자기 검열 / Self-censorship 이란 ? 자기 검열이란,자신의 생각과 감정, 의견등을 타인의 반응이나 사회적 시선을 의식해스스로 표현하지 않는 행동을 말한다.이는 검열이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내면에 만들어진 기준이나 두려움 때문에 스스로 말을 줄이거나 멈..

Insight Digging 2025.07.26